본문바로가기

글로벌 링크

보도자료

지방자치 시대를 선도해 나가는 용인시의회가 되겠습니다.


보도자료 글보기입니다. 각 항목은 제목, 작성자, 작성일, 조회수, 내용, 첨부파일로 구분됩니다.
용인독립운동 탐험대3, 독립운동 기념사업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용역 착수보고회 실시
작성자 용인시의회 작성일 2021-05-26 15:02:00 조회수 224
'용인독립운동 탐험대3, 독립운동 기념사업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용역 착수보고회 실시' 게시글의 사진(1) '20210525_용인독립운동_탐험대3,_벤치마킹_및_용역_착수보고회(1).jpg'
'용인독립운동 탐험대3, 독립운동 기념사업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용역 착수보고회 실시' 게시글의 사진(2) '20210525_용인독립운동_탐험대3,_벤치마킹_및_용역_착수보고회(2).jpg'
'용인독립운동 탐험대3, 독립운동 기념사업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용역 착수보고회 실시' 게시글의 사진(3) '20210525_용인독립운동_탐험대3,_벤치마킹_및_용역_착수보고회(3).jpg'
'용인독립운동 탐험대3, 독립운동 기념사업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용역 착수보고회 실시' 게시글의 사진(4) '20210525_용인독립운동_탐험대3,_벤치마킹_및_용역_착수보고회(4).jpg'
'용인독립운동 탐험대3, 독립운동 기념사업 우수사례 벤치마킹 및 용역 착수보고회 실시' 게시글의 사진(5) '20210525_용인독립운동_탐험대3,_벤치마킹_및_용역_착수보고회(5).jpg'

용인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용인독립운동 탐험대 3(대표 유진선)는 지난 25일 화성 지역의 독립운동 관련 시설에 대한 벤치마킹을 실시하고, 「용인시 항일독립운동 기념사업 발굴 연구용역」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벤치마킹에서는 총 사업비 424억 원을 투입해 올 9월 착공 예정인 화성 독립운동 역사문화공원 및 기념관 예정 부지를 방문해, 화성시 관계자로부터 조성 계획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이어, 화성 제암리 3·1운동순국기념관을 견학하고, 화성 3·1운동 만세길 방문자센터를 방문해 화성 만세길에 대한 안내를 받았다.

 

또한, 화성 3·1운동 만세길의 여정을 시작하는 관문에 세워진 버스정류장을 방문했다. 이곳은 기존 표준화된 버스정류장을 대신해 조성했으며, 화성 3.1운동 만세길 방문자센터와 통일된 디자인으로 벽돌을 쌓아 올린 두 개의 벽과 검은색 지붕의 여백 사이로 새어나오는 빛이 마치 만세를 하고 있는 모양이다.

 

벤치마킹 종료 후 오후 4시부터 의회 3층 회의실에서 「용인시 항일독립운동 기념사업 발굴 연구용역」에 대한 착수보고회를 가졌다. 이번 용역은 용인시 3개구 만세운동 기념 사업을 발굴하고, 타 시군에 대한 벤치마킹 및 자료 수집을 통해 비교, 분석 과정을 거쳐 용인만의 독자적인 독립운동 관련 콘텐츠를 발굴할 계획이다.

 

이은경 의원은 "화성시는 서울 탑골공원, 천안 아우내장터와 함께 3·1 운동 3대 발생지로 꼽히는 지역인 만큼 독립운동 기념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모습을 이번 벤치마킹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우리 용인시에서도 독립운동 기념사업을 추진하는 별도의 조직을 신설하는 등 보다 적극적인 사업 추진이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장정순 의원은 "오늘 저희의 방문을 환대해주시고 직접 설명까지 해주신 화성시의회 원유민 의장님 감사드린다. 용인시도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는 유적지가 있고, 많은 독립운동가를 배출한 지역인 만큼 연구단체 활동을 통해 용인시 독립운동의 정체성을 확립해 용인시만의 특별하고 다양한 기념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많은 의견을 개진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유진선 대표는 착수보고회에서 "2019년부터 시작된 연구단체 활동을 정리하고 마무리하는 의미로 「용인시 항일독립운동 기념사업 발굴 연구용역」을 발주하게 됐다. 내실 있는 용역 결과가 도출될 수 있도록 심도 있는 연구를 부탁드린다"고 연구기관에 당부했다.

 

한편, 「용인독립운동 탐험대 3」는 유진선(대표), 명지선, 남홍숙, 이은경, 장정순 의원(5명)으로 구성됐으며, 2019년 용인독립만세운동 100주년 탐험대이란 이름으로 시작해 올해로 3년째 이어가고 있다. 용인지역 항일독립만세운동 및 독립운동가의 역사와 유적을 토대로 교육·문화·도시재생 등 콘텐츠 발굴과 접목을 연구함으로써 110만 용인시의 위상을 높이고 도시 경쟁력도 제고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

 

*사진 설명
[사진1] 연구단체 회원들이 원유민 화성시의회 의장에게 화성독립운동기념관 건립과 관련해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2] 연구단체 회원들이 3․1운동순국기념탑 앞에서 원유민 화성시의회 의장에게 화성 3․1운동 역사에 관한 설명을 듣고 있다.
[사진3] 연구단체 회원들이 제암리3‧1운동순국기념관 앞에서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4] 연구단체 회원들이 3.1운동 만세길 방문자센터에 설치된 버스정류장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5] 「용인시 항일독립운동 기념사업 발굴 연구용역」에 대한 착수보고회가 열렸다.

첨부
이전글, 다음글, 각 항목은 이전글, 다음글 제목을 보여줍니다.
다음글 용인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처인구 코로나19 예방접종센터 봉사활동 실시
이전글 의원연구단체 아트(art) 지기, 수원시 벤치마킹 실시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주소 및 연락처, 저작권정보

용인시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x close